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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모임 공과

 

갈릴리남부교회 셀 공과 (5월 2주)
    * 성경 말씀 : 베드로후서 1:1-11       
       * 제    목: 보배로운 믿음
       * 시작찬양 :  218 주 예수 내 맘에 오사     
       * 외울 말씀 : 베드로후서 1:11
     11.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시작하기]

* 영상 : 찰스 블론딘의 외줄타기 -

https://www.imh.kr/b/B39-1121   *



*  찰스 블론딘은 나이아가라 외줄타기에 성공한 후, 그를
   향해 박수치는 관객들에게 질문했습니다. “내가 사람을
   등에 업고도 이 줄을 건널 수 있다고 믿습니까?”
   사람들은 “그렇다”고 대답했지만, 정작 그에게 업힐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찰스의 친구 워싱턴만이
   그의 등에 업혀 외줄타기에 성공한 유일한 사람이었습니다.       
[ 나눔 ] 단순히 믿는 것과 믿음으로 사는 것의 차이에 대해 나누어 봅시다. 예수를 믿는 것과 예수를 믿는 믿음안에 사는 것이 얼마나 다릅니까? 각자의 상황(직장, 관계, 비전, 질병, 선택 등)에서 예수를 믿는 것과 그 믿음 안에 사는 것의 차이를 나누어보세요.    [4분] 

  
1. 나는 영원한 나라에 들어갈 준비가 됐는가?  [11절]

11.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묵상]   히브리서 9:27 은,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라고 선언합니다. ‘죽음’은 하나님을 떠나 사는 이 땅의 모든 인류에게 정해진 결론입니다. 그러나, 예수 믿는 사람들은, 그 죽음 넘어 있을 ‘심판’까지 바라보며, 또한 그 심판을 이길 능력이 십자가에 있다는 것을 고백할 수 있습니다.  
 

14.이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지시하신 것 같이 나도 나의 장막을 벗어날 것이 임박한 줄을 앎이라
 베드로후서는, 베드로가 자신의 임박한 순교를 예감하며 쓴 편지입니다. 14절을 보시면 이렇게 고백   하고 있습니다. 

 베드로는 죽음을 희망적으로 표현합니다. ‘장막을 벗어난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차원으로의 이동이며, 새옷을 입는 것과 같은 경험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부활한 예수의 성령을 체험한 자들만이 확신할 수 있는 ‘영원한 나라’의 소망입니다. 예수 믿는다는 것은, 보이지 않지만 반드시 임할, 주님의 심판의 날과 그 후에 이어지는 영원한 나라까지 믿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의 영을 받으면, 이것은 자연스럽게 믿어지는 것이며, 과학적으로나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세상이 이해할 수 없는 믿음의 세계인 것입니다.      
[나눔] 예수를 영접한 후로, 영원한 나라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까?  근래, 죽음에 대한 공포에 시달린 적이 있다면 나누어봅시다. 그리고 부활하신 예수와 다시 오실 예수 믿는 자의 확신이 우리안에 임하기를 구하십시오.  [5분]   [찬양] 찬송가 : 예수 십자가에 흘린 피로써 1,3절 부르기



2. 영원한 나라의 믿음을 방해하는 도전 [1-2절]

1.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며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함께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2.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묵상] 베드로후서에서 강조하는 ‘보배로운 믿음’(1절)은 ‘영원한 나라’(심판의 주요, 영원한 나라의

왕이신 예수의 나라)를 믿음으로 누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하지만, 영원한 것을 믿는데 큰 방해물이 2가지가 있습니다 : 1번째 - 영원한 가치는 믿는데,

천국보다는 심판(두려움)에 치우쳐버린 믿음(예수 믿는다고 하면서도 죄의 종으로 사는 상태) 2번째 - 영원한 것 자체를 부정하는 자세 (A. 2천년동안 심판은 오지 않았다. 그러므로 성경의

심판은 상징적인 것이며, 문자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B. 현대 : 인간은 복제기술을

통해 영원한 존재를 꿈꾸게 되었다! 고로, 나는 죽음과 별로 상관이 없다는 내면적인 태도)

 

이번 셀공과에서는, 1번째 방해물에 대해서만 살펴보게 되는데, 위에서 언급한 대로, 영원을 믿게 되었지만, 심판의 두려움에 사로잡힌 믿음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예수의 피를 믿는다고 하면서도, 회개후에 반복되는 죄로 인한 정죄감에 짓눌려 살게 됩니다. 해결책은 다시 복음으로 돌아가, ‘예수의 의’(1절, 십자가에서 완전히 대속하신 핏값)를 고백하는 것입니다. 그 고백 앞에 우리를 세워놓을 때 우리는 비로소, ‘믿음’을 ‘받게 된다’고 했습니다. ‘믿음’이 우리안에서 쥐어짜내는 의지적 행위인줄로만 알았는데, 그것이 예수 십자가로부터 내게 임하는, 나의 밖으로부터 임하는 선물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예수를 앎’(2절)이라고 말할 수 있는 상태인 것입니다. 예수의 깨끗케 하시고, 새롭게 하시는 십자가 능력을 바라볼 때, 예수의 믿음이 우리안에 주어지게 됩니다. 그 안에서만 우리의 정죄감이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평강’(2절)이고, ‘천국’을 의미합니다.

[나눔] 예수 믿고도 수없이 죄에 무너져, 스스로를 정죄하게 된 때가 있습니까? 그때 여전히 십자가에서 영원한 피로 우리를 씻으시는 예수를 바라본다면, 어떤 결과가 있겠습니까? 예수 십자가를 바라보다가, 신비하게, 깨끗해진 체험들(술/담배/그 외 다양한 중독, 미움/분노, 집착/불안/우울/두려움 등)이 있다면 나누어봅시다. 그리고 예수 십자가 없이 살 수 없는 서로를 축복합시다. [5분]

 

3. 약속의 능력 [3-7절]

3.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4.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 5.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6.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묵상] 결혼식을 치루기 전에 커플이 맞추는 결혼 반지는, ‘약속의 능력’을 발휘합니다. 결혼이라는 다가오는 날에 정말 이를 것처럼, 스스로를 지키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예수 안에 있는 자는 ‘영생’이라는 ‘큰 약속’(4절)을 받았습니다. 영원한 천국을 믿는 것입니다. 그런데 마찬가지로, 영원한 천국약속을 믿는 자들은, 이 땅에서 그 나라를 들어갈 자처럼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나눔] 영원한 약속을 ‘믿는’(믿음, 5절) 자들에게는, 신성한 성품들(4절, 5-7절:믿음/덕/지식/절제/인내/경건/형제우애/사랑)이 나타나게 됩니다. 당신의 ‘신성한 성품’ 지수는 어느 정도인가요? [5분]

[점검] 셀모임후 노방전도합니다. 영성일기/하루 1시간 기도/성경통독을 열심히 하고 있습니까?

①찬양 : 예수 십자가에 흘린 피로써 ② 헌금 및 셀 보고서작성 ③ 환우 중보기도, 영성일기, 거리 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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